▲포천 웰플렉스 용정산단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최근 지식산업센터는 과거 제조형 아파트형 공장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고 수익형 부동산으로 자리잡고 있다. 점점 대형화, 복합화 되고 있으며 직주근접 등 다양한 수요특성을 고려해 첨단화되어 시대에 발맞추고 있다는 게 부동산 관계자들의 평가다.
실제 최근 복합오피스텔화 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을 보면 정부의 각종 세제지원 혜택과 창업지원 등까지 맞물리면서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더욱이 낮은 공실률과 편한 유지관리 등으로 투자수요가 유입되면서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포천 웰플렉스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용정리 479-1번지 일대에 조성되는 지하2층~지상11층 규모로 조성된다. ㈜와이즈플렉스가 시행을 맡았고 시공은 ㈜은성건설과 ㈜은성산업이 맡았다.
지식산업센터는 물론 근린생활시설 및 기숙사까지 모두 보유해 복합화, 대형화되는 최근 지식산업센터 트렌드가 모두 반영되었다.
또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최대 층고가 7.5m로 특화되어 있어 인기 있는 지식산업센터 요소를 다수 갖추고 있다. 또한 주차대수 역시 법정 주차대수 대비 약 2.27배 넉넉한 440대가 가능해 입주민 편의를 높인다.
현재 포천 웰플렉스 지식산업센터가 위치한 입지의 특징을 살펴보면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이용으로 서울권역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고 용정일반산업단지가 배후에 위치한다. 포천시 산업단지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이며 전 필지 모두 분양완료되어 기업체 운영 및 운영예정이다.
추가로 2028년에는 7호선 연장선 포천시청역(가칭)이 개통될 예정이고 개통완료 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진입 가능으로 입지선호도 역시 상승한다.
이 외에도 포천~화도 구간이 개통되면 남양주까지도 40분거리가 19분으로 단축되는 등 교통호재를 다수 내포하고 있다. 또한 포천시 자체가 사업체 중 제조업 비율이 높다는 점, 용정산업단지 자체가 경기 북부권역 최대 규모라는 점에서 포천 웰플렉스 지식산업센터의 가치기반이 탄탄하다고 할 수 있다.
포천 웰플렉스 지식산업센터 관계자는 “현재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데 이와는 별개로 지식산업센터는 정부차원에서도 세제 지원을 하고 있어 당분간 수익형 부동산으로 더욱 인기가 높아질 것”이라며 소규모 오피스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포천 웰플렉스 지식산업센터의 홍보관은 현재 포천시 군내면 용정리, 하남시 망월동 두 곳에 있다.